동충주역 신설…“경제 기대효과 1000억원”
동충주역 신설…“경제 기대효과 1000억원”
  • 안기성
  • 승인 2019.06.04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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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 추진위 “제천역 경유와 동충주역 신설은 달라”
엄정·산척면 등 5개면 지역 균형발전 기대
[충북경제 안기성 기자]= 4일 동충주역 유치 추진위원회는 충북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의 기존 예비타당성 노선안을 변경해 동충주역을 신설해야 한다" 고 촉구했다. 사진=충주시

[충북경제 안기성 기자]= “동충주역 일부 부족금은 충주시에서 부담할 용의가 있음을 밝혔습니다.”

 

동충주역 유치 추진위원회(위원장 정종수)는 4일 충북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낙후된 충주 북부지역의 발전을 위해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의 기존 예타 노선안을 변경해 동충주역을 신설해줄 것을 정부에 간곡히 건의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진위는 “동충주역이 신설되면 동충주산업단지에 대기업 유치 추가 확보를 기대할 수 있고, 산업단지와 연계해 물류비용 절감의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충주)현대모비스 1기당 250kg에 달하는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일반물류가 어려운 점을 감안해 철도로 운송하면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진위는 “동충주역 신설로 기존 예타 노선안에 비해 경제적 효과는 연간 1000억원 이상으로 예상된다” 며 “낙후 지역인 충주 북부 엄정, 산척, 동량, 금가, 소태면 등 5개면 지역의 발전을 통해 충주지역의 전체적인 균형발전을 이끌 것이다”고 기대했다.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기존 경부축 중심의 국토 불균형 발전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충청권 핵심 사업인 만큼 단순 노선 개량이 아닌 충주 나아가 충청권에 실질적인 지역균형발전 기회”라며 추진위는 동충주역 신설을 거듭 촉구했다.

 

추진위는 “동충주역 신설을 위한 10만명 서명 운동을 벌일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동충주역 신설을 정부와 충북도에 적극 건의 할 것이다” 면서 “앞서 제천역 경유를 원하는 (제천시)고속화 철도안과 이번 충주시가 추진하는 동충주역 신설안은 다른 차원이다. 충북도가 기필코 해줄거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segi349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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