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지역의 혁신지원·인재양성·가치공유를 목표로 한다”..전문수 한국교통대 LINC+사업단장
[인터뷰] “지역의 혁신지원·인재양성·가치공유를 목표로 한다”..전문수 한국교통대 LINC+사업단장
  • 안기성
  • 승인 2019.05.20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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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 수소차 클러스터 등 상생발전 구축
충주 수소 생산설비 조성 밑그림 필요
전문수 한국교통대 산학협력단장
사진=전문식 한국교통대교수
[충북경제]= 전문수(51) 한국교통대 LINC+사업단장을 만나 2019년도 추진하는 ‘LINC+ 지역사회 지원사업·맞춤형 인재양성’ 등에 대해 들어봤다. 사진=박도순 기자 dsp6404@hanmail.net

[충북경제 안기성 기자] = 국립한국교통대(총장 박준훈)는 지난달 10일 교육부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육성사업 2단계 진입대학으로 선정돼 오는 2021년까지 3년간 10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지역 맞춤형 산학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충북경제신문은 전문수(51) 한국교통대 LINC+사업단장을 만나 2019년도 추진하는 ‘LINC+ 지역사회 지원사업·맞춤형 인재양성’  등에 대해 들어봤다.
 

-올해 추진하는 LINC+사업 개요는.
▲한국교통대학교의 LINC+ 사업은 지역과 대학이 함께하는 산학일체 실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LINC+ 사업기간과 국비지원은.
▲사업기간은 지난 3월부터 오는 2022년 2월까지 3년이다. 1차년도 지원금액은 31억8000만원으로 기계공학전공 등 34개의 학과와 교원 227명을 비롯해 5818명의 학생이 참여할 예정이다.

 

-한국교통대 LINC+ 주요 내용은.
▲한국교통대는 첫째 지역사회 혁신지원, 둘째 맞춤형 인재양성, 셋째 지역사회 가치공유 등 세 분야로 설정해 추진한다.

 

-지역사회 혁신지원은 어떤 사업인가.
▲지역산업체 성장을 주도하기 위한 산학일체형 체제 확립을 위해 충북주력산업과 충주특화산업 협업센터(ICC) 및 지역사회 협업센터(RCC)를 구축한다,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ICC, 스마트IT부품산업 ICC, 바이오헬스산업 ICC, 수소산업 ICC, 행복가족건강가족 RCC, 관광문화 RCC 등이 포함된다.


산학혁신지원단, 지역상생협력단, 기업지원센터를 위한 산학협력 전담조직을 신설한다. 산학협력 친화형 교원인사제도 확대, 산학협력 통합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다.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 공급을 위한 융합인재를 양성해 한국교통대는 ‘산학협력 친화형 학사제도’를 운영한다. 이를 위해 ICC·RCC 기반 창의융합학부 운영, 캡스톤디자인(PBL), 유형별 현장실습 등 산학협력 친화형 학사제도를 운영한다. 또 역량단계별 취업프로그램(JOBS+)과 성장단계별 창업프로그램(IDEA+)을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최근 지역사회 가치공유 목소리가 높은데.


▲지역산업체와의 협력체계는 물론 특히 지역사회와 상생발전을 강화할 것이다. 이에 산학공동기술개발과제, 공동장비 구축,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고 산학협의체 운영·지원, KNUT 가족회사 DB 및 관리체계를 구축해 ‘기업 맞춤형 All-Set 지원 체계’를 운영할 것이다.
또 지역상생협의회, 충북 기계소재부품클러스터, 충주 수소전기자동차클러스터 등 지역산업과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을 위한 가치공유를 위해 플랫폼을 구축·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한국교통대 LINC사업은 어디까지.


▲전국의 대학들이 교육부 LINC사업에 선정되고자 하는 사업은 한국교통대는 거의 유치했다. 

 

-충주지역 수소산업 관련해.


▲현대모비스가 충주에 위치하고 있어 타 도시보다 강점으로 작용한다. 국내 수소차 경쟁력은 세계적으로도 상위권에 속한다. 이런 기회를 잘 활용해 충주를 수소도시로 만들고 충주에서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수소)생산설비 조성을 위한 밑그림이 필요하다.

 

-충주수소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먼저 수소차량이 많이 보급돼야 한다. 보조금 지원 등 정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충주시는 수소차 관련 로드맵을 설정하고 대학은 이와 관련해 정책방향과 이이템 발굴, 기술적 부분을 포함한 협력 지원 사업을 펼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소산업 관련해현재 충청북도, 충주시 등 관계 기관들이 협의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앞서 교육부는 일명 ‘링크(LINC)사업’으로 불리는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을 1단계 (2012~2013년)와 2단계(2014~2016년)에 걸쳐 시행 한 바 있다. 한국교통대학교 LINC사업단은 지난 2012년 6월 25일 현장밀착형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산학협력 중심의 교통산업 특성화 융합교육학부 운영, 지역산업 특화트랙 등 현장밀착형 교육체계 등을 목표로 출범했다.


올해 한국교통대 LINC+사업은 기계소재부품산업, 수소산업 등 지역특화 산업분야 별로 협업센터를 구축해 지역사회 및 기업에 맞춤형All-Set지원을 비롯한 관광문화, 건강가정지원 등 지역과 상생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지역산업체 성장을 주도하는 산학 일체형 체계를 확립하고 지역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강화해 대학과 지역의 가치공유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전문수 교수는 1919년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공학박사)를 나와 현재 한국교통대 자동차학과 교수, (사)한국자동차공학회 총무이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보호 전문위원(자동차 분야), 국립환경과학원 환경표준심의회 교통환경전문위원·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 및 배출량 관리위원,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산업기술확인 기술위원, 한국교통대 산학협력단 단장을 맡고 있다.

 

[충북경제]  사진=박도순 기자
[충북경제]  사진=박도순 기자

 

사진=한국교통대
[충북경제]  사진=한국교통대


segi349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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